Ⅰ. 실내와 실내공간
1. 매개공간
구조주의 건축가들은 명확히 정의된 매개공간에 의해 어떤 것에서 다른 것으로 이동해 가는 것을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이동 전후 공간의 존재 의의까지도 환기시키려고 했다. 즉, 상반된 양극성을 화해시키기 위한 것으로 외부에서 내부로 전이되는, 혹은
디자인되었고,
Cradle to Cradle Design 으로
반복적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생태적 주택이다.
재미잇는 집의 사례를 찾던 중 몇 주 전 인기리에 종영한 '지붕 뚫고 하이킥'에 나오는 방문이 생각났다. 딱히 방문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이긴 한다. 개구멍처럼 기어다니는 것이 불편할지도 모르겠지
실내건축쪽으로 진로를 바꾼 사실만으로도 그는 실내건축에 뜻과 소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실내건축은 인간이 사는 공간을 아름답고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디자인) 하는 것으로 실내공간, 가구, 조명 등 전 분야에 대 해 디자인을 전담하는 전문분야 이다. 최근 건물의 성능개
공간으로부터 그것을 에워싸고 규정하는 요소들에 의해 한정된 공간으로 일반적으로 벽, 바닥, 천장, 문, 창문 등을 말한다.
에워싸여진 공간은 실내를 지각할 수 있고 느낄 수 있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이므로 이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으로부터의 이해가 실내디자인에 접근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많은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여야 합니다. 특히 디자인하고자 하는 건축물의 용도와 비슷한 현재 건설 된 건축물에 대한 답사를 통하여 특징적인 요소를 찾아내고 분석하여 자기의 디자인적 요소에 기본적 자료로 활용한다면 보다 좋은 디자인 구성이 되리라 생각한다.
라. 실내공간의 구성
Ⅰ. 환경 디자인의 개념
환경 디자인은 건축디자인, 옥외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산업 디자인, 공예 디자인 등 디자인 분야를 종합적인 시점에서 통합하여 하나로 묶는 디자인 개념이다. 인간이 생활하는 실내공간과 여러 가구 그리고 주택과 정원, 도로와 건물, 거리의 시설물(Street Furniture)등 환경
공간이 되면서 생활환경의 악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식물의 실내공간 도입이 권장되었다. 그러나 실내에 식물을 도입한다는 생각은 이 시기에는 환경문제의 해결이라기보다 단순 취미나 미적인 취향에서 시도되었던 사례가 많았고 80년대 중·후반부터 90년대에 들어서면
건축화 조명의 초기는 간접조명이었다. 간접조명은 초기에는 빛을 윗방향으로 반사시키는 반사접시로 이루어졌으나, 밝은 천장 아래에 컴컴한 그림자가 보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광원을 벽의 주름 속에 숨기는 방법이 고안 되었다. 이 방법에서는 빛이 다소 편중되지만, 실내공간에 거치적거리고 깨
공간의 심미성, 기능성 등의 건축요소와 조화를 이루어야 함으로 매우 중요하다. KS조도기준에서 은행의 공간에 따른 권장조도는 은행의 로비에서 탁상은 150-200-300(lx), 일반은 60-100-150(lx), 금전 출납 창구는 300-400-600(lx)의 밝기가 요구되며 사무원의 시가보호와 작업능률 향상을 위해 적정조도 유지가 반
건축이론 확립함.
자연에서온 재료들을 선호.
Why? 자연과 건축과의 관계에서 재료를 인간의 감수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봄.
‘돌’의 자연성 강조,
‘나무’를 가장 친근하고 아름다운 재료로 즐겨 사용. ‘벽돌’은 오래된 양탄자와도 같이 부드럽게 생각,
‘동판